기적맘의 홈스쿨링 노하우

Home > 기적의 노하우 > 기적맘의 홈스쿨링 노하우

기적맘 <조은날> 님의

연산 학습 홈스쿨링 노하우

“실수하지 않는 것이 관건인 경시대회, 하루 한 장 습관으로 100점까지!”

자기소개와 아이들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올해 사십 줄에 접어든 두 사내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입니다. 큰 애는 중학교 1학년이고 작은 아이는 초등학교 4학년입니다.


≪기적의 계산법≫ 몇 권부터 몇 권까지 풀고 있나요?

≪기적의 계산법≫은 홀수 권 위주로 풀었네요. 1학기 때 기본기를 다지고 수학 자신감을 채워주기 위해 그렇게 된 것 같아요. 다른 집에서는 아마 1권부터 12권까지 쭉 풀 텐데 저희는 그러지 못했어요. 아이들이 동시에 여러 권의 문제집을 푸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거든요. 대신 ≪기적의 계산법≫, ≪기적의 초등수학≫, ≪기적의 수학 문장제≫를 돌려가며 풀었어요. 도서별로 특징이 다르니까 3개 도서를 번갈아 가며 그때그때 필요한 걸 했죠. 3학년 때부터 수학이 확 어려워지니까 ≪기적의 수학 문장제≫에 좀 더 집중한다든가 하는 식으로요. ≪기적의 계산법≫도 좋지만 ≪기적의 수학 문장제≫는 특히 도움을 더 많이 받은 책이에요. 처음 시작할 때는 혼나가면서 강제로 한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서술형에 대한 답을 계속 채워나가는 연습을 하다 보니 습관이 되더라고요.


≪기적의 계산법≫ 하루 학습량과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하루 한 장이니까 10분~20분이면 충분해요. 화장실 다녀오고 해도 그 시간이면 돼요.


≪기적의 계산법≫의 가장 큰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하루 한 장이라는 점이죠. 해야 할 양이 적으니까 아이 스스로도 잘할 수 있어요. 열 장을 해야 하면 엄마도 부담스럽고 아이도 부담스럽잖아요. ≪기적의 계산법≫은 “하루 한 장만 해~”라고 하면 되니까. “이거 할까?” 하면 아이도 바로 “네~” 하죠. 잠깐 앉아서 하고 끝내니까요. 그게 습관이 되니까 좋죠. 장수가 적은 게 습관이 되니까요. 그리고 매일매일 채점해주는 게 좋잖아요? 아빠가 진짜 많이 봐줬어요. 복잡하면 아빠가 와서 봐주기 싫을 텐데, ≪기적의 계산법≫은 심플하잖아요. 그래서 아빠가 많이 도와줄 수 있었어요.


요즘 연산 문제집 많잖아요, 그중에서 ≪기적의 계산법≫만 쭉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른 연산 문제집도 안 풀어본 건 아니에요. S출판사, D출판사, M출판사의 연산 문제집도 풀어봤어요. 그런데 ≪기적의 계산법≫이 가장 익숙하고 무엇보다 꾸준히 하게 되더라고요. 아이들 스스로가 심리적 부담감이 없어요. 그게 가장 커요.


≪기적의 계산법≫을 더 잘 활용하는 조은날님의 비법이 있나요?

일하다 보면 사실 아이들 학습에 신경을 써 줄 여력이 없어요. 그래서 저는 예습이 아닌 복습을 시켰어요. 집에서 예습하게 되면 아이가 새로 배우는 부분이다 보니 엄마가 해줘야 할 거리가 많아지잖아요 그러다 보면 엄마도 힘들고 아이도 힘들고. 자연스레 엄마랑 아이가 부딪치는 일도 많아지죠. 그래서 저는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것을 가지고 집에서 복습하는 식으로 홈스쿨링을 해줬어요. 학습했는지 안 했는지만 파악하면 되고, 아이가 모르는 것만 알려줘도 충분하죠. 처음에는 저도 예습을 시켰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 방식으로 홈스쿨링을 진행하게 된 것 같아요. 예습은 주로 방학에 몰아서 조금만 합니다.
또 제가 회사랑 집이 멀다 보니 애들이랑 카카오톡으로 주로 연락을 해요. ‘지금 어디 있니?’, ‘지금 뭐 하고 있니?’ 이런 대화를요. 그래서 그날그날 공부한 것도 카톡으로 확인해요. “오늘 푼 거 카톡으로 보내 봐~”하면 형이 동생 찍고 동생이 형 찍어서 카톡으로 보내주죠. 그렇게 매일매일 공부하는지를 체크하는 정도로만 도와주고 있어요.
또 전에는 무조건 저나 남편이 채점을 해줬는데, 이제는 아이가 채점하는 것도 괜찮을 거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제는 채점도 아이들이 직접 하게 해줘요. 한 페이지 다 맞으면 큰 동글뱅이 표시하는 걸 참 좋아하더라고요. 학습 동기부여도 되고 좋아요.


≪기적의 계산법≫을 학습하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아이들에게 용돈을 따로 주지 않아서 이런저런 핑곗거리를 만들어 돈을 주고 있는데, 어느 날은 이렇게 약속했어요. 1주일 동안 밀리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면 책 한 권당 1,000원을 주겠다고요. 원래는 한 주에 500원만 줬었는데 1,000원을 준다고 하니까 아이들 눈이 반짝였죠. 큰 애가 불타올라서 ≪기적의 계산법≫, ≪기적의 도형 계산법≫, ≪기적의 국어 문법≫ 등 4권을 하더라고요. 생각보다 모이는 금액이 많으니까 작은 애도 자극을 받아서, 자기도 하겠다고. 둘 다 욕심을 너무 부린 탓에 밤마다 많은 양의 문제집을 푸느라 고생했는데, 어느 날 밤 우리끼리 그러고 있는 상황이 너무 웃긴 거예요. 그래서 애들이랑 ‘대체 왜 이렇게 된 거냐.’며 배꼽 잡고 웃었던 기억이 있어요. 그 이후로는 아이들이 절대 한 번에 2~3권 이상은 안 해요. 저는 과하지 않으면 아이들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500원~1,000원으로 아이스크림, 장난감 사는 게 다지만 가끔은 모아서 생일 케이크를 사기도 한답니다.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스스로 한 약속에 대한 책임감도 키울 수 있어요. 적은 돈도 모으기 힘들다는 것과 내가 모은 돈이 이렇게 쓰이는구나 하는 생활 경제도 체험하고요. 배우는 게 많더라고요.


≪기적의 계산법≫ 에피소드 공모전 때 첫째의 수학 경시대회 수상 이야기를 써 주셨잖아요. 이제는 둘째도 수학 경시대회에서 100점을 받아온다고요?

신체 활동만 좋아하고 수학 점수가 그리 높지 않았는데, 갑자기 3학년 때 딱 100점을 받아온 거예요. 그날 우리 집이 완전 다 뒤집어졌죠. 저희 식구가 다 “믿을 수 없어. 최고야.”라고기특하더라고요. 첫째는 교내 수학 경시대회에서 매년 빠지지 않고 상을 받았어요. 아이에게 물어보니 경시대회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해요. 관건은 실수하지 않고 푸는 데 있대요. 쉬워도 실수하면 틀리는 거잖아요. 우리 애들은 ≪기적의 계산법≫으로 연산을 공부하면서 실수를 줄이는 법을 배웠으니까 그게 가능했던 것 같아요.


≪기적의 계산법≫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면,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모든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니까,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꼭 해야 한다고 봐요. 이건 필요해서 하는 게 아니라 기본이니까 해야 하는 거죠. 연산을 잡고 넘어가야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어디서 봤는데 아이들이 수학 100점을 못 맞는 이유는 문제의 원리를 몰라서라기보다 쉬운 연산을 틀려서 그런 거래요. 어려운 문제를 다 이해하고 잘 풀다가 더하기, 빼기에서 실수가 나오는 거죠. 그래서 ≪기적의 계산법≫은 꼭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엄마들이 직접 알려주는 ‘기적의 학습 노하우’

아침 등교 전 풀어요

하루 한 장 아침에 풉니다. 7시에 일어나서 멍~하다가도 <기적의 계산법>만 풀면 잠이 확! 집중 딱! 하루 10분아침에 풀면 두뇌 회전이 잘 되서 타 과목에서도 학습 효과가 높게 나타나니 정말 안 할 수가 없죠! (by.천하무적 딸기소년단, 싱글벙글산소맘)


‘이렇게 계산해요’를 꼭 숙지해요

연산도 개념이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기적의 계산법>은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이가 바로 이해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해하고 풀면 즐겁게 풀 수 있어요. (by.우진우영맘) 


하루 한 장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풀어요.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습니다. 책이 안내해주는대로 하루 한장 꾸준히 하다보면 실력이 부쩍 좋아지는 것을 느껴요. 바로 학습 습관으로 연결된다는 장점까지! (by.선우혜인맘)


타이머는 그때그때 유동적으로 사용해요.

타이머로 체크하면 아이가 참 재밌어해요.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땐 의욕을 꺾을 수 있으니, 너무 어렵거나 하기 싫어할 땐 잠시 타이머 휴식기를 가져주는 센스! (by.우비마망)


똑같은 문제를 한 번 더 풀어요.

하루 한장 같은 문제를 아침, 저녁으로 반복하면 효과가 더욱 좋답니다. 아침에는 노트에 풀고 하교 후에는 문제집에 직접 풀어요. 처음 풀 때는 정확성에 포커스, 두 번 풀때는 시간에 포커스를 잡으면 속도와 정확성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by.터리터리, 군군맘)


한 권 다 풀고나면 꼭 보상을 해주세요.

한 권 다 풀고나면 아이에게 작은 성취의 기쁨을 주세요. 문구점 찬스나 맛있는 간식 파티! 작은 성취들이 모여 큰 기적이 될 거예요. (by.letslo)

여기서 또 하나의 팁!

길벗스쿨 공식 카페 <기적의 공부방>을 통해 학습단에 참여하세요.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힘이 되고 같은 책을 공부하는 다른 엄마들과 정보 공유, 격려, 자극이 된답니다. 꾸준히 공부하면 응원 선물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기적의 갤러리

Home > 기적의 노하우 > 기적의 갤러리